본문 바로가기

임신&시험관

1차 시험관 #13] 두번째 초음파_심장소리, 보건소 방문

03월 16일 火

★두번째 초음파 검사

 

아이 심장이 뛰어야 하는데... 

쓸데없는 걱정이 많은 나다...

 

예전에 이식 전에 초음파를 기다리며 다른 분의 아기 심장 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다.

그때 기분이 매우 요란스러웠다;; 부럽기도하고 신기하기도 하고

나도 그때가 오면 어떤 기분 일까나..? 싶었다.

 

오늘은 초음파 후 진료를 본다.

 

초음파 모니터 안 아기집에 먼가.. 땅콩 같기고 하고...

 

모니터에 흐리지만 열심히 움직이는 작은점이 있었다.

선생님이 움직이는 점을 찍으니

"쿠쾅쿠쾅쿠쾅쿠쾅쿠쾅!!!"

헉... 심장이 뛰고 있다.!!!

 

"심장도 잘 뛰고요~ 옆모습처럼 보이는데 여기가 머리고~ 여기가 몸이에요~"

"아! (화살표 부분) 얼굴인가요?!"

"^-^ 아직 얼굴이라고 하기엔 그렇고 머리가 될 부분이죠~"

"아! 네네 ㅎㅎㅎㅎ"

 

아직은 팔다리도 없고 땅콩 같아서 얼굴이라고 하기엔 아직 너무 작구나 ㅎㅎㅎ

 

심장소리를 들으니 그간 걱정이 싹~

이제 모든게 잘 풀릴 것만 같은 기분이다!!

 

왠지 난임 병원이라 표정을 진정시키고 내적 기쁨으로 진료실 앞으로 갔다.

 

항상 웃으며 맞이해주시는 한이정 선생님 ^^

 

"오늘로 7주 4일이네요~
심장은 168회 아주 잘 뛰고요. 심장소리 잘 뛰는거 들으셨죠?
이제 약은 1주일 정도만 쓰고 끊을 거예요~
아이는 잘 자라고 있으니 우리는 2주 후에 볼꺼예요~"

오잉? 나는 이제 심장소리를 처음 들었는데

벌써 7주 4일이라고 하니 언제 시간이 이렇게 지났나?!

생각했는데.. 임신주수는 마지막 생리 시작일 기준이다!

처음 알게 된 사실.. 저만 몰랐나요..? 벌써 7주 4일이라니.. ㅎㅎ

 

진료실을 나오기 전에 몇가지 질문을 드렸다.

 

Q.며칠 전 분홍색 출혈이 있었는데...

A. 일회성이면 괜찮아요, 질정 넣으면서 상처 나서 그럴 수도 있어요.

 

Q. 커피 마셔도 되나요?

A. 커피는 아직 초기이니 안 마시는 게 좋아요.

간혹 안 마시면 두통 있으신 분들도 계시는데 그렇다면 연하게 조금씩 마시세요.

 

Q. 엽산만 복용하고 있는데, 추가로 뭘 먹죠?

A. 임산부용 종합 영양제 드세요. 

 

Q. 주의해야 할 점 있나요?

A. 아직 약 잘 챙기셔야 해요.

 

마지막 1주일 사용할 약을 추가 처방해주셨다.

(남은 약의 개수 체크해가세요~)

 

프로기노바 6일치 처방 (1일치 남음)

질정 6일치 처방 (1일치 남음)

주사는 1개 추가 처방 (3개 남음)

 

진료 후 밖에서 대기하면 간호사님이 설명을 해주신다.

주황색 산모 수첩과 안내문을 주시며 다음 내원일과 초음파 안내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.

 

분만 예정일은 10월 29일인데 아이 자라는거에 따라 변경될 수 있고

현재 예비맘 교육은 코로나로 모두 중단됐다고 한다 ㅠㅠ

 

보호자 동반 초음파 검사는 13주 이상 평일만 가능

마미톡 동영상 서비스는 10주 이상 평일 오후만 가능하다.

안타깝게.. 그래서 10주 이전 초음파 영상은 내 기억 속에만 있다.. 

검사 후 사진 한 장씩만 받을 뿐.. ㅠㅠ 흐잉...

 

산모 수첩을 받아 들고 약 처방 후 집으로 향했다.


진료+초음파 :    23,800원

주사추가처방 :   11,950원

 

결재 금액 :   35,750원


 

집에 가는 길 중간에 은평구 보건소가 있어서 들려봤다.

입구에서 체온 측정과 QR코드, 손소독 후 들어갈 수 있다.

 

3층 예비맘관리실에 들어가서 신분증과 임신확인서를 제출하면 처리해주신다.

 

임산부 등록과 종이백에 선물을 챙겨주신다.

그리고 17주 전에 다시 한번 방문해서 철분을 꼭 받아가라고 하셨다.

 

보건소 혜택 안내가 책상에 있어 찍어왔다.

(조명에 반사되어 안 나오는 부분은 다시 찍어 짜집기했다.. ㅎㅎ)

 

기형아 검사는 예약자에 한해 수요일 한명씩 검사 진행하고 있지만,

코로나 사태로 변경될 수 있다고 하셨다. (※3월달 안내)

(※계획이 있다면 방문 전에 확인 전화를 꼭 해보기!!)

 

집에 와서 받아온 선물을 꺼내봤다!

가재손수건 2장, 임산부 배지, 엽산, 비말 차단 마스크가 들어 있었다.

 

나도 이제 가방에 임산부 배지 달고 다녀야지~!! ㅎㅎ

임산부 티 내기 ㅎㅎ

 

약과 질정은 모두 그대로 유지!

프로기노바 : 1정씩 3회 (아침/점심/저녁)

유트로게스탄 : 1정씩 3회 (6~9시간 간격)

베이비 아스피린 : 하루 1정 (저녁)

프롤루텍트 주사 : 격일 자가 주사


<▼이전 난임기록▼>

https://hyuntae84.tistory.com/105

 

1차 시험관 #12] 첫 초음파 검사_임신확인서

03월 02일 火 ★첫 초음파 검사 2차 피검사 후 일주일이 지나 오늘은 초음파는 보는 날이다. 아침 일찍 끊었던? 임신테스트기를 해봤다. 테스트기는 초음파 보는 날 하려고 아껴뒀었다. 대조선보

hyuntae84.tistory.com

 

※ 작성은 당일이 아니지만 그때의 기억을 떠올려 성실히 작성했습니다.

   저 허랑이의 기록이며, 읽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했습니다.

   본문의 날짜를 참고해 봐주세요. (작성일과 사건일이 차이남)